티스토리 뷰

 

 

[요약]


게걸무는 경기도 이천(여주)의 지방에서 나는 특산물로 껍질이 두껍고 매운 맛이 나는 토종무입니다. 게걸무는 육질이 단단하여 몇 년이 지나도 무르지 않고 여름철 입맛이 없을 때 입맛을 돋워 줍니다.

 

게걸무는 일반무나 순무에 비해 수분함량이 낮은 반면 단백질, 지방, 섬유소 등의 함량이 높고 나트륨, 마그네슘, 칼륨, 칼슘 등의 무기질 함량이 높은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십자화과 식물의 매운맛 성분인 함유황화합물의 함유 수준이 다른 무들에 비해 높으며 기능적 특성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게걸무는 단단한 조직감과 매운맛이 강한 특성으로 짠지, 김치, 물김치 등으로 이용되거나, 게걸무를 생으로 먹으면 속병이 없어진다고 하여 이천(여주)지역에서 상용되어 왔습니다. 최근에는 게걸무씨앗을 기름으로 착유하여 활용되고 있습니다.

 

 

 


 

게걸무의 영양


게걸무는 일반무와 비교해서 칼슘이 약 3배 더 많고 마그네슘과 칼륨도 거의 배에 가깝게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게걸무의 강한 매운맛을 내는 미로시나아제는 항암효과을 내는 글루코시놀레이트를 활성화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게걸무는 조직이 단단하고 치밀해 미네랄도 풍부하고 단백질 성분인 라이신이 풍부해 영양만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게걸무는 단백질 분해 효소인 프로테아제가 풍부해 소화에 큰 도움을 줍니다.

 

 

 


 

여주에서만 자라는 게걸무


게걸무는 여주이천 지역에서만 나는 토종무로 이 지역을 벗어나 재배하면 잔뿌리가 사라지고, 특유의 단단한 육질이 연해지면 그 형태가 변해지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좋은 게걸무씨앗 및 좋은 게걸무씨앗기름


가을에 수확한 게걸무 종근을 겨우내 저장하였다 3월에 본밭에 심어 꽃대에서 수확을 합니다. 이렇게 수확한 게걸무 씨앗은 알이 차고 색깔이 뚜렷하며 영양 또한 풍부합니다.

 

일부 씨앗에는 독성이 있을 수 있어 독성과 자극성을 없애주어야 하는데 게걸무씨앗에 독성이 있다고 알려진것은 없지만 생산 과정에서 오염이 우려되는 미생물 이나 바이러스 등을 살균하고 인지질, 황산화성분 등 영양성분들을 활성화 하기 위하여 덖음과정을 거친 후 저온압착방식으로 착유합니다. 그 과정을 통해 나쁜 냄새와 비린맛을 없으며 밝은 빛깔을 냅니다.

 

 

 


 

게걸무씨앗기름 먹는 법


게걸무씨앗기름은 다른 식용 기름과 마찬가지로 음식 조리시 사용되기도 하지만 기침, 가래, 천식 등의 폐질환에 좋다고 알려져 아침 저녁 공복에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항상 가족의 건강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정직하게 착유하고 있는 여주게걸무씨앗농장의  100% 여주산 게걸무씨기름에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Today
Yesterday